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생활 정보

응급 피임약 및 경구 피임약 복용법

by 꿈나무 Riha 2021. 8. 24.
반응형

응급 피임약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관계 후 갑작스러운 임신, 계획에 없던 임신, 원치않는 임신에 대비해서 미리 응급 피임약과 경구 피임약에 대해 설명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내용을 읽어주시는 분들은 응급 피임약에 대해 알게 되실 겁니다.

 

응급피임약과 경구피임약

응급 피임약(사후 피임약)은 대해 알고 싶어요.

응급 피임약은 사후 피임약이라고도 합니다. 관계 후 갑작스러운 임신에 대한 불안감은 경험해보셨을 거예요. 

 

응급 피임약을 복용하면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증가시키기 때문에 응급 피임약을 자주 복용하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정말 응급한 상황일 때 복용을 해야 합니다.

 

응급 피임약은 자궁벽을 부풀어 탈락시키는 역할로 수정란이 착상을 못하도록 하는 피임법입니다. 착상을 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복용 후에 2~3주 내 정상적인 생리를 하는지 체크를 하세요.

 

응급 피임약에 대한 부작용과 신체변화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응급 피임약은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가 생길 수 있어 많은 농도의 호르몬이 몸에 들어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부정출혈 두통 그리고 어지러움, 구토와 복통이 생깁니다.

 

기존 생리 주기가 엇갈릴 수 있어 부정 출혈이 생길 수 있어 복용 후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부정 출혈이 나타나는 일이 흔합니다. 부정 출혈량이 비정상적으로 많거나 너무 오래 지속되어 일반적 부정출혈과 다르면 산부인과의 진료가 꼭 필요합니다.

 

응급 피임약 복용 후 2~3시간 내에 속이 불편해 구토를 했다면 약을 토해내거나 흡수되지 못할 경우 피임효과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병원에 재방문하셔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월경 예정 날짜가 3일 정도 차이가 생길 수 있으며, 예정 월경일이 5일 이상 늦어지면 임신 테스트기로 확인을 해보세요.

 

관계 후 72시간(3일) 내로 처방받고 응급 피임약 복용을 해야 임신을 막을 수 있습니다.

 

빠를수록 좋은 응급 피임약(사후 피임약)

 

☞ 관계 후 12~24시간 내 복용 시 95% 응급 피임 효과 

☞ 관계 후 48시간 내 복용 시 85% 응급 피임 효과

☞ 관계 후 72시간 내 복용 시 58% 응급 피임 효과  

 

대부분 관계 후 바로 처방받고 복용을 합니다. 

산부인과에 처방을 받아 의사와 약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이 빠르면 빠를수록 효과가 높습니다.

 

 

응급 피임약 복용하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질출혈이 심한 사람

☞ 간 기능의 심각한 장애가 있는 사람

☞ 혈관염, 뇌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있는 사람

☞ 유방암, 자궁내막염, 여성호르몬 의존성 종양 있는 사람

 

위 내용을 참고하시고 응급 피임약은 전문의 약품으로 의사의 진료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전 의료인의 상세한 처방을 듣고 따르는 게 중요합니다. 

응급 피임약 대신 경구 피임약은?

응급 피임약 대신 경구 피임약은 배란 자체를 못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며, 매일 같은 시간에 올바른 방법으로 복용 시 피임 성공률이 91~99%입니다 그런데 생리를 늦추는 방법으로도 많이 씁니다. 

 

피임 목적일 경우 경구 피임약 복용법은 생리 1일 차부터 복용을 시작하여 매일 같은 시간 및 비슷한 시간에 21일간 복용을 하고 7일 휴약을 합니다. 7일 휴약 후 재 복용을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생리 2~5일 차에 복용을 할 경우 백 프로 피임이 보장이 안됩니다.

 

그러면 생리 늦추는 방법은요!? 

 

생리 규칙적인 경우와 생리 불규칙하더라도 생리 예정일 10일 전부터 매시간 챙겨 드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9월 20일 생리 예정일이면 9월 10일부터 드시면 되는 것이지요.

 

휴가철 같은 날이나 여행 가는 날에는 생리하면 안 되는 날까지 드시고 생리해도 될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시면 1~3일 후 생리가 시작됩니다.

 

피임약 시간을 놓쳤을 때 어떻게 할까요?

평소 먹는 시간에서 12시간 지나지 않았다면 바로 복용 후 다시 평소 먹는 시간에 복용하세요.

 

 

응급 피임약은 누구나 원치 않는 임신이나 원치않는 경험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자괴감을 들지 마시고 자신이 소중함을 잃지 않길 바라며, 산부인과 가는 것은 창피한 것도 아니며 자신 미래와 인생을 지키기 위해 아니다 싶으면 꼭 복용하세요. 

 

착란이 되면 생명이 뱃속에 자라기 때문에 빠른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응급 피임약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