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생활 정보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by 꿈나무 Riha 2021. 8. 22.
반응형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면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에 대한 정보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가스라이팅은 무엇일까요?

가스라이팅에 대한 1938년 가스등(Gaslight) 연극에서 유래한 정서적 학대를 일컫는 심리적 용어라고 합니다. 이 연극에서는 한 부부에 대한 내용을 읽어봅시다.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의도적으로 접근한 남편이 집안에 숨어있는 보물을 찾기 위해 다락방의 가스등을 켤 때마다, 아내의 방에 있는 가스등만 일부러 어둡게 해 놨습니다. 여주인공인 아내는 이를 남편에게 "여보 그 가스등이 어두운 것 같아요" 이야기를 하지만 아내에게 잘못 본거라고 왜 그러냐고 잘못된 탓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아내 스스로 본인의 현실 인지능력에 의구심을 품어 판단력이 약해지며 남편에게 의존하게 된 이야기가 있습니다. 

 

내용을 이해하십니까? 가스라이팅은 직장에서도 연인 사이에서도 친구사이에서도 다양한 관계에서 발생합니다.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와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을 하여 받아들이게 만듭니다. 당하는 사람이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자존감까지 무너뜨려 스스로 의구심 갖게 하여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유도하는 정신적 학대라고 합니다. 

 

아마 자주들은 말이 있으실 거예요.

 

"내가 아니면 누가 너를 만나주겠어?"

"다 네가 잘되라고 하는 이야기야"

"왜 그렇게밖에 생각을 못해?"

"너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가 많아 어떻게 할 거야?"

"넌 오직 나만 바라봐 나만이 누구보다 더 사랑해줄 수 있어"

"지금 네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해?"

 

이런 말들을 반복하여 피해자가 자존감과 판단능력을 잃게 만듭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함께 알아봅시다.

1. 본인이 사과를 지나치게 자주 하는 것입니다. 모든 책임과 사소한 것들을 자신이 감당하면서 사과를 하지 않으면 상대방으로부터 따짐을 당하기 전에 스스로 잘못함을 느끼고 사과를 한다. 

 

2. 스스로 판단하여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집니다.심한 결정장애 쪽으로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다 보니 사소한 것조차 결정을 스스로 내리기 어려워합니다.하는 일에 대한 자신감이 없으며 본인이 잘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끊임없이 확인을 하려고 합니다.

 

3. 자책을 많이 합니다.내가 너무 예민한 건가? 생각이 들면서 자책하고 후회를 많이 한다.상대방은 신경 안 쓰는데 나만 이러는 거 아닌지 고민을 한다 그러다 보면 자신에게 잘못을 전가하며 자신을 탓한다.

 

4. 방어적인 성격을 갖게 됩니다주변에게 자신의 행동을 숨기거나 핑계와 변명을 위주로 일관하여 위기를 피해 가는 방어태세를 활용하여 반복적인 습관이 되어버리면 대인관계가 어려워지며 외로워지고 고독스러워집니다. 거짓말과 변명을 하거나 자신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5.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집니다.오랜 기간 동안 가스라이팅 당할 경우에는 자존감이 매우 낮아 우울감이 오기도 합니다.

 

나르시시스트, 소시오패스, 회피형 애착형들이 가스라이팅 시행하는데 매우 능숙합니다.이들의 공통점은 주목받길 원하며 관심받길 원하고 스스로 완벽하다고 느끼는 착각이 있어 일이 잘못되면 자기 자신을 탓하기도 한다.

 

친밀한 관계 때문에 초반에 알아차리기 어렵겠지만 전문가들은 스스로 피해를 자각한다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본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언쟁이 시작되면 회피하며 자리를 떠나거나 비정상적인 관계는 언제든 끝낼 수 있는 관계임을 인지하고 극복하길 바랍니다.

 

상대를 바꿀 수 없지만 본인의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본인의 직감과 본인을 믿는 자세를 가져보세요.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자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이 포스트가 유용했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